이 포스팅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사가 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한국어 교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급하는 ‘한국어교원 자격증’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한국어교원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학위 과정과 비학위 과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외국인들이라면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학위 과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학위 과정은 대학교 학부 과정에서 주전공 또는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련 전공으로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인데, 학위를 취득하게 되면 발급이 됩니다. 만약 외국인이라면 자격증 발급 시점 기준으로 TOPIK 6급 자격도 요구됩니다. 참고로 TOPIK의 성적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따라서 유효기간 내에 있는 성적을 제출해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국립국어원이 인정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련 전공'을 개설하는 기관들은 아래의 사이트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https://kteacher.korean.go.kr/noti6/noti61/_/D_list.do
아마 모두 한국어로 되어 있어서 보기에 불편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어요. 국립국어원이 인정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련 전공을 개설하는 대표적인 학교들 중 하나는 한국외국어대학교 KFL 학부입니다. 입시요강을 찾아보기 위해서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순수 외국인 입학안내를 찾아야 합니다. 바로 아래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http://international.hufs.ac.kr/
해당 사이트에서 입시요강 파일을 살펴봅시다.
바로 이 KFL학부가 여러분들이 가야 할 학부입니다.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필수적인 부분만 별도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위에 있는 표는 국적 및 학력사항에 관련된 지원자격이고, 아래에 있는 표는 언어능력에 관한 지원자격입니다. 여러분들이 관심 있어하는 'KFL학부'는 한국어 트랙으로 구분되어 있어요. 따라서 신입학과 편입학 모두 TOPIK 4급 이상의 성적이 필요합니다. 이 지원자격을 만족한다면 학교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서류를 제출하고 서류전형을 거친 후, 합격자들에 한해 면접전형을 실시하고, 최종합격자를 발표하게 됩니다.
위 입시요강의 경우 링크로 안내되어 있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순수외국인 입학안내 사이트에서 영어 이외에도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로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즉, 한국어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부 과정 입학을 위한 TOPIK 4급 이상의 점수와 지원자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학위 취득 이후 자격증 발급 시점에 추가로 TOPIK 6급의 성적이 필요하게 됩니다. 모든 과정을 이수하고 학위까지 취득했다면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홈페이지에서 지정하는 기간 중에 한국어교원 자격 심사 신청을 하고, 국립국어원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그러면 심사 후 입력한 주소로 한 달 반에서 두 달 정도 뒤에 자격증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외국인들의 입장에서 한국어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TOPIK 성적과 입시요강을 참고한 입학 절차에 관한 글입니다. 혹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한 분들은 댓글로 궁금한 점을 알려주시면 추후 답변이 될만한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회원이 아니어도 공감버튼♥ 클릭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포스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