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폐스펙트럼 증상과 원인

2021. 10. 3.

금쪽같은 내새끼라는 양육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비록 결혼율과 출산율은 내려가고 있지만 그만큼 양육에 대해서는 더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양육을 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한번쯤은 걱정하고 고민하게 되는 자폐스펙트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폐증과 자폐스펙트럼의 차이

요즘은 자폐증보다는 자폐스펙트럼이라는 단어가 더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폐증과 자폐스펙트럼은 뭐가 다른 걸까요? 자폐증은 자폐스펙트럼 안에 포함이 됩니다. 스펙트럼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자폐스펙트럼의 범위가 더 넓기 때문이죠. 전반적 사회성 발달장애 전체를 포괄해서 얘기할 때는 자폐스펙트럼이라고 얘기하고, 이 자폐스펙트럼의 범위 안에 자폐증이라는 증상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자폐스펙트럼이란?

자폐스펙트럼 혹은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의사소통을 비롯한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문제를 일으키는 발달장애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사회성 발달장애를 두루 표현하는 표현이기 때문에, 카너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 레트 증후군, 아동기 붕괴성 장애 등의 다양한 사회성 발달장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주로 3세 이전에 그 증상을 발견할 수 있고, 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와 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어려움 그리고 동일한 행동의 반복 혹은 특정 사물에 대한 과도한 관심 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원인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원인은 사실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연구의 결과로 밝혀낸 바에 따르면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유전적 성향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폐아가 있는 가정에서는 자폐아가 없는 가정에 비해 다른 자녀들도 자폐증에 걸 확률이 5%이상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런 유전자와 관련된 원인은 자폐스펙트럼과 관련된 문제가 있는 유전자를 물려받았을 경우뿐만아니라 유전자 자체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임신 전후의 합병증 또는 기타 질환에서 영향을 받아 뇌 구조나 신경전달물질 체계에 이상이 생겨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점은 육아 과정에서의 부모의 태도 혹은 행동 때문에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생긴다는 것은 전혀 근거가 없다는 것입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가정에서는 부모들이 죄책감을 갖기 쉽습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 밝혀진 바에 따르면 부모의 양육 방식 혹은 태도와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것이 정설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부모들이 자신의 탓을 하는 것은 자폐스펙트럼 장애 극복을 위해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증상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증상은 보통 36개월 이전에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상호작용 문제

다른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잘 형성하는지, 다른 사람들과 문제없이 상호작용하는지와 관련된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월령에 맞는 상호작용이 전혀 안 되거나 힘든 경우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예로는 눈 맞추기, 웃기,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등의 행동을 하지 않고, 친구들이나 가족들에게 관심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의사소통 문제

돌이 될 때까지 옹알이가 없거나 빠이빠이, 끄덕끄덕, 도리도리와 같은 비언어적 표현이 없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월령에 맞는 언어발달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할 때, 언어를 이용하지 않거나 타인의 손을 끌어당겨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복적인 행동, 특정 대상에 대한 과한 관심

동일한 행동을 과도하게 반복하거나, 특정한 시각, 청각, 촉각적인 자극에 집착하게 됩니다. 장난감이나 물건을 기능에 맞지 않게 사용하거나 물건을 일렬로 줄을 세우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손이나 손가락을 꼰다거나 과도하게 흔들면서 다니는 등의 반복행동을 보입니다. 

자폐스펙트럼 진단

진단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을 위해서는 과거 병력 검토와 부모 상담, 신체 검사, 염색체 검사를 포함한 종합적인 임상 관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 혹은 병원 상담이 필요합니다. 

 

자폐스펙트럼 치료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아직까지 완전한 치료법을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증상의 완화에 초점을 맞추고 치료를 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언어치료와 추가적인 작업치료 및 감각통합 치료 등의 기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게 됩니다. 이런 다양한 치료 방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폐스펙트럼 장애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고, 이를 통해 사회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는 완치라는 개념이 아직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징후가 보였을 때 조기에 개입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