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어교원 자격증 2급 도전기! 저번 시간에 이어 2탄입니다. 오늘은 한국어교원 자격증 2급 과정을 진행하는 평생교육원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1탄에서 다 보고 오셨죠? 한국어교원 자격증 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대학교 학사 과정(주전공/복수전공)을 진행하거나, 평생교육원을 통해 학점은행제 과정으로 학사 과정을 진행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저는 이미 학사 학위(4년제)가 있기 때문에, 빨리 자격증을 딸 수 있는 평생교육원을 통한 학사 자격 취득 방법을 선택했어요. 대학교를 다시 4년 다닐 수는 없기 때문에 아마 상당수 분들이 학점은행제를 알아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은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아보고, 학점은행 제도에서 인정하는 평생교육원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어떤 평생교육원을 선택했는지까지 알아봅시다.
학점은행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해주는 제도입니다. 「국어기본법 시행령」 제13조 및 제14조에 의거해서 해당 시행령 별표 1에서 제시하는 과목들에 맞춰서 필수이수학점인 45학점을 취득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분야 학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면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령으로 발급됩니다.
이 때 학사 이상의 학위 취득 시 필요한 총 학점은 학점은행제로 진행했을 경우 학사 타전공 기준 총 48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저는 학점은행제에서 필수이수과목 포함 48학점을 이수하면 된다는 것!
학점은행제 과정을 제공하는 원격평생교육원을 찾아보려면 공식사이트에서 ‘표준교육과정 -> 교육훈련기관 조회’순으로 들어가시면 지역과 유형, 학위구분 등을 선택해서 조회해볼 수 있어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 홈페이지: https://www.cb.or.kr/
대표적인 평생원격교육원들로는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진흥원격평생교육원, EK티처 한국어교사원격평생교육원 등등 많은 기관들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가장 힘들었던 게 어떤 기관에서 수강할지 고민하는 거였죠. 하지만 저는 운이 참 좋았어요. 회사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만 수강할 수 있는지 여부가 교육기관 선택의 1순위 조건이었는데, 배론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그 때까지는 참관수업과 모의수업 실습도 온라인으로 100% 진행하고 있었거든요.
참고로 학점은행제로 진행하는 학위 과정에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 과목이 필수과목으로 들어가 있어요. 이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위 표의 1, 3영역 전공(필수+선택) 8과목(24학점) 이상 선이수를 해야 합니다.(단, 1영역은 반드시 1과목 이상 포함) 실습 과목에는 참관수업과 모의수업 실습이 포함되어 있어요. 참관수업은 실제 한국어 교육현장을 참관하는 것이고, 모의수업 실습은 강의안을 작성해서 모의로 수업 진행을 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저는 다른 대안이 없어서 배론으로 선택하고 전화 상담하고 고민 좀 해보고, 질렀습니다. 제가 수강신청 한 시점이 올 2월이었는데, 실습 포함 1년 패키지(14과목)로 190만원 좀 넘게 들었어요. 이번 주에 2학기 최종 성적 확인 했고, 내년 1학기 남은 2과목 마저 신청했습니다.
오늘은 학점은행제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어떤 기준으로 어느 교육기관을 선택했는지 알아봤어요. 3탄에서는 1년 패키지 과정 시작과 절차가 어떻게 진행됐는지 알려드릴게요. 3탄에서 만나요~
"회원이 아니어도 공감버튼♥ 클릭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포스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