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자들을 위한 [주짓수 도복] 고르는 방법

2019. 12. 25.

 

1. 올바른 도복 크기 찾기

출처: commons.wikimedia.org

당연하게도 특정 도복을 구입하기 전에 해당 도복 모델의 사이즈 표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주짓수 도복 브랜드는 A 문자와 숫자 조합을 사용하여 크기를 나타낸다. 예를 들면 A1, A2, A3와 같은 식이다.

주짓수 도복의 사이즈는 체중과 키를 고려해서 나온다. 따라서 사이즈 표를 보고 본인의 키와 체중에 따라 제시되는 사이즈를 선택하면 된다. 이런 사이즈 표는 도복 브랜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 브랜드의 A1사이즈는 다른 브랜드의 A1 사이즈와 약간씩 다를 수 있다. 또한 사이즈 옆에 L이 표시되면 (예: A1L, A2L), 키가 큰 선수를 위해 A1, A2 도복에서 바지와 소매 길이가 좀 더 길게 나온 사이즈라는 것을 의미한다.

 

2. 도복 세탁 후 수축 문제 고려하기

출처: pexels.com

그리고 도복을 고를 때 또 한 가지 생각해야 될 점은 세탁 후 수축 문제이다. 대부분의 브랜드에서는 도복을 사전 세탁 및 수축 테스트를 해본 후 그에 따라 사이즈를 확정한다. 물론, 수축의 정도는 브랜드마다 다르다. 따라서 브랜드별로 세탁 후 수축이 심한지 여부를 확인한 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도복 세탁 후 건조 방법은 자연 건조와 건조기 건조 두 가지 방식이 있다. 나의 경우에는 수축의 위험과 섬유의 손상 위험 때문에 도복 세탁 후 자연 건조 방식으로 널어서 말린다. 하지만 건조기를 사용한다고 해도 초기에 크게 한 번 수축이 된 후로는 수축이 더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하게 도복을 건조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건조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3. 도복 색상 선택하기

 

 

도복의 색상은 원하는 대로 고르면 된다. 가장 기본 색상인 흰색, 검은색, 파란색이 가장 보편적이지만 분홍색, 빨간색, 남색, 회색, 민트색 등 더 다양한 색상들이 있다. 만약 색깔을 고르는 데 큰 노력을 들이고 싶지 않거나 주짓수 대회까지 출전해볼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가장 기본이 되는 색상이면서 시합 참가가 가능한 색상인 흰색, 검은색, 파란색 중에서 고르면 된다.

 

4. 도복 직조방식의 종류 알기

출처: pexels.com

도복을 만들 때, 원단의 실을 꼬아서 제작하게 되는데 이때 실을 꼬는 방식을 직조 방식이라고 한다. 이 직조방식의 차이에 따라 더블 위브, 싱글 위브, 펄 위브, 골드 위브, 립스탑 위브 등의 다양한 방식이 나오게 된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도복을 입고 운동을 할 때 이런 직조 방식에 따른 차이점을 거의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도복을 구입할 때 이런 직조 방식의 차이가 있다는 점만 이해하고 도복을 고르면 된다.

 

5. 첫 도복을 너무 비싼 것으로 고르지 말기

출처: flickr.com

처음 주짓수를 시작할 때 도복은 너무 비싼 것으로 골라서는 안 된다. 아직 주짓수를 평생 운동으로 하게 될지 아닐지 모르는 상황에서 3~40만 원 정도의 고가의 도복을 살 필요는 없다. 2~3달 후에 흥미가 떨어져 버릴지도 모르는 취미활동을 하는 데 수십만 원의 돈을 쓸 수는 없지 않은가.

만약에 체육관에 몇 번 나가지도 않고 운동을 그만둬서 도복을 입지 않게 되어도 크게 무리가 없을 정도의 수준에서 도복 가격을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싸구려 도복으로 시작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기본적으로 도복은 내구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6. 다른 종목의 도복에 관하여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koreanet/7696364524

태권도나 극진가라데 등 다른 도복 운동에서의 도복은 일반적으로 주짓수 같은 그래플링 운동에 적합하지 않다. 이런 도복들은 가벼운 면으로 만들어졌으며 주짓수라는 운동을 하면서 반드시 발생하는 마모와 찢어짐 문제를 견딜 수 없다.

하지만 주짓수 체육관을 둘러보면 종종 유도 도복을 입고 운동하는 분들이 있다. 하지만 이전에 유도를 했던 분이라고 하더라도 만약 이제 막 주짓수를 시작하는 초보자라고 한다면 기존에 사용했던 유도 도복을 주짓수 체육관에서 입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현재의 유도 경기 규칙은 유도선수들이 느슨하고 헐렁한 자세를 취하도록 요구하는데, 이런 규칙에 유리하게 제작된 유도 도복을 입게 되면 상대방이 내 도복을 더 쉽게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주짓수 스파링에서는 별로 유리하지 않기 때문이다.

 

 

"회원이 아니어도 공감버튼♥ 클릭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포스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