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번외 2편이에요. 저도 한국어교원자격증을 따서 한국어 교사로 채용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지만 실제로 채용공고가 어떻게 나오는지, 어디서 채용공고가 나오는지, 지원 자격은 어떤지, 대우는 어떤지 궁금하시죠? 저도 매우 궁금했답니다. 그래서 사실 자격증 준비하기 전에 이런 정보들 먼저 찾아봤어요. 5번째 글에 이르러 드디어 이런 내용을 다뤄볼까 해요.
지금 벌써 4탄까지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따기위한 제 수기를 올리고 있는데, 이거 따는 이유가 뭡니까? 한국어교사나 한국어 강사 돼서 수업하고 돈 벌고 싶어서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따라서 오늘은 어디서 날 뽑아줄 것인지, 이 때 한국어교원자격증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 알아볼게요.
먼저 채용공고는 어디서 확인하냐? 한국어 강사 채용은 별도의 포털사이트에서 찾을 수 없어요. 주로 누리 세종학당 사이트나 다문화센터 채용정보, 각 대학교, 초, 중, 고등학교 사이트에서 공고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니면 이전시간에 소개해드린 한국어교원 카페에도 채용공고 게시판이 따로 있는데, 거기서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 1. 누리 세종학당 : http://www.sejonghakdang.org/sjcustu/home/std/main.do
참고 2. 다문화 가족지원 포털 다누리 : http://www.liveinkorea.kr
참고 3. 포털사이트 카페 이용하기 :
2019/10/27 -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도전기] - 한국어교원 자격증 2급 도전기 4탄
그럼 제가 세종학당에서 찾아본 비교적 최신의 채용공고들을 본격적으로 살펴봅시다.
1. 지자체별 다문화센터 채용공고
지역자치단체 다문화센터에 올라온 채용공고입니다. 한국어교원 3급 이상 자격소지자를 우선 채용한다고 되어 있네요. 1번부터 3번의 항목은 셋 중에 하나를 충족하면 자격이 된다는 얘기입니다. 가장 중요한 강사료는 시간당 25,000원이고, 활동시간이 주 2회, 회당 4시간이므로 4주 한 달 기준으로 80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을 수 있겠네요. 전형방법은 서류와 면접 두 가지 절차가 있군요.
2. 대학교 한국어교육원 강사 채용공고
모 대학교의 한국어교육원 한국어 강사 자격 역시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이상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교육경력 역시 1년 이상이 있어야 한다고 되어 있네요. 참고로 이 자료에서는 한국어교원 자격증만을 요구하지만, 실제 수많은 타 대학교에서는 보통은 관련 전공으로 석, 박사 이상 수준의 학력을 요구하는 것이 현실이랍니다. 하지만 이 공고처럼 한국어교원 자격증과 일정 수준의 경력만 있어도 지원 자격이 충족되는 경우도 있어요. 대학 강사 자리라고 겁먹고 포기하기에는 아직은 이릅니다.
3. 지역 고등학교 계약제 교원(시간강사) 채용공고
지역 고등학교에서 모집하는 계약제 교원 채용공고입니다. 역시 한국어교원자격증을 요구합니다. 다만 응시 연령에 상한선이 있는 게 눈에 띄네요.
4. 국립 바레인 대학교 세종학당 한국어교원 채용공고
이 공고는 좀 특이해요. 외국에서 한국어교사로 근무할 수 있는 채용공고입니다. 세종학당에서 주관하는 공고 자료이고, 해외 생활을 하면서 한국어 교사로 근무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해외 생활에도 자신 있다는 분은 세종학당을 통해 좀 더 자세한 자료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위 공고들을 보시면 모두 한국어교원 자격증 소지자를 필수조건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거기에 각 기관별로 필요한 사항들이 추가적으로 요구되고 있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한국어 강사 자리 하나로는 먹고살기까지는 힘들어요. 현직자 분들의 말에 의하면 수업을 적어도 2개 이상은 뛰어야 벌이가 된다고 합니다. 그거야 당연한 거겠죠? 한 기관에서 한 과목 가르치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월급은 받기가 어려울 테니까요. 게다가 한국어교사 자리도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합격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와 제 합격 수기와 함께 차근차근 한국어교원 자격증 취득부터 준비해나간다면 안 될 것도 없어요.
저는 저 공고들 중에 해외 생활을 해볼 수 있는 세종학당 공고가 참 눈에 띄네요. 이외에도 한국어교원 자격증이 있으면 코이카(KOICA)라는 해외 자원봉사 단체를 통해 한국어 수업 봉사도 해외에서 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저처럼 젊어서부터 노후 대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노후에 해외 생활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꽤나 솔깃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실제로 한국어교사 채용공고가 어떻게 나는지, 어디서 나는지 알아보고, 지원 자격과 대우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아봤어요. 주 8~10시간 강의로는 수입이 조금은 짜죠? 하지만 작은 자리부터 시작해서 여러 수업들을 진행해나간다면 수입도 어느 정도 확보가 될 거예요. 그리고 경력이 쌓이면 대학교 강사 자리도 노려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물론 석, 박사 자격이 있다면 더욱 유리하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자격증부터 따야 합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5탄으로 돌아와서 중간, 기말고사가 어떻게 진행됐는지 알아보고, 제 성적도(잘 나온 것만) 공개해볼게요.
"회원이 아니어도 공감버튼♥ 클릭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포스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