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교원 도전기 5탄]배론 1학기 결과와 성적 공개

2019. 10. 30.

한국어교사 돼서 노후대비하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시 한국어교원 자격증 2급 도전기 제5탄으로 돌아왔습니다. 저번 시간에 한국어 교사 채용공고들을 놓고 비교 분석해봤는데 유용했는지, 역시나 보는 사람은 있는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한국어 교사 후기 5탄은 이어갑니다.

저는 올해 2월에 한국어교원의 여정을 시작했어요. 1학기 기간은 2월부터 5월까지였죠. 짧다면 짧은 기간이겠지만, 저는 회사생활과 병행하다 보니 힘들더라고요. 퇴근하고 운동도 하나 하고, 학점은행제로 학위도 하나 따려다 보니 몸이 세 개까지는 안 바라고 두 개정도는 필요했던 거 같습니다.

1학기 얘기로 본격적으로 들어가 보자면 수업 과정이 15주 차입니다. 개강은 2월 중순, 원격 수강으로 수업 들었고, 중간고사는 4월 중순, 기말고사는 6월 초였어요. 과제 제출 기한은 5월 말까지였습니다. 기타 참여도 관련 기간들이 있었고요. 웹사이트나 모바일로 수강하는 수업은 페이지 열람과 수강 시간(분 단위)으로 출석체크가 됩니다. 페이지는 보통 4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서 탭을 클릭하면서 들어가면 되고, 수업별로 총 수강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배속 듣기 없이 정속으로 해당 시간을 다 들어내야 출석 인정이 됩니다. 그렇게 주차별로 2교시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15주 차면 30교시로 구성되어 있겠죠?

과제 같은 경우에는 개강하면서 과제 주제를 알려주는데, 미리 하셔도 되고 기간까지 맞춰서 해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과제를 미리 해두고 시험기간에 시험만 신경 쓰기 위해 과제 주제 뜨자마자 과제 준비하기 시작했어요. 대학교 졸업하고 오랜만에 쓰는 과제물이라 고민 좀 했는데, 하다 보니 빨리빨리 쳐내는 게 중요하더라고요. 핵심은 챙기되 시간은 많이 안 뺏기도록 노력했습니다. 물론 논문은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논문을 많이 참고했고요. 가끔 한국어 강의 교재 관련으로 과제가 나오거나 한국어 강의 교재를 참고해야 할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 그때는 아래에 있는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 사이트의 자료 나눔터에 가시면 공개된 학습 자료들이 엄청 많고, 교사용 지침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중에 모의수업 시연 때도 활용할 수 있겠죠?

참고 1. 학술연구정보서비스: http://www.riss.kr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www.riss.kr

참고 2. 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수학습 샘터:https://kcenter.korean.go.kr/

 

한국어교수학습샘터

 

kcenter.korean.go.kr

위 사이트 참고하시면 과제도 금방 끝낼 수 있어요.

그럼 대망의 제1학기 성적표 공개 시간입니다.

1학기는 선이수과목 8과목을 채우기 위해 많이 들었어요

2학기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실습 과목을 수강하려면 1학기에 8과목 선 이수해야했기에 무려 24학점이나 들었어요. 매우 힘든 시간이었죠. 하지만 성적이 잘 나와줘서 무척 기뻤답니다.

나름 꾸준히 했고, 열심히 했고, 빠뜨리는 거 없이 수업에 임하고자 노력했고, 그 노력의 결실인지 성적은 꽤 좋게 나왔어요. 이제 준비하시는 다른 분들도 학기별로 학점들 챙기시면 금방 한국어교원 자격증의 문턱까지 다다를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1학기 얘기를 해봤고, 제 성적까지 공개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학점이 나오고 나서 학점은행제 사이트에서 해야 되는 학습자 등록과 학점인정 신청 등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6탄에는 보는 분들이 좀 생기시길 바라며, 다음 탄에서 만나요~

 

"회원이 아니어도 공감버튼♥ 클릭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포스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