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화질이 좋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고, 티비에서는 UHD 화질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요즘, 그 어느 때보다도 피부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피부에 트러블이라도 생기면 계속 신경이 쓰이고, 결국은 피부과를 찾게 되죠. 피부 트러블 중 유전적 요인이 큰 화농성 한선염은 치료와 관리가 꼭 필요한 질환입니다.
목차
화농성 한선염이란
화농성 한선염은 피부의 모낭이 막힌 다음 땀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뜻합니다. 화농성 한선염이 자주 발생하는 곳은 피부가 접히는 부분, 예를 들어 겨드랑이, 사타구니, 여성의 가슴 아랫부분, 엉덩이, 생식기 및 항문 등이 있습니다.
화농성 한선염 증상
화농성 한선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염증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붉은 염증 혹은 종기 같은 모양으로 발생을 하는데, 심해질 경우 염증 부위에서 고름이 터져 나옵니다.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발생합니다. 방치할 경우 염증 부위가 점점 커지고, 그 종기가 터져 고름이 나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염증 부위가 커지면서 궤양이 생깁니다. 화농성 한선염이 생긴 자리에 흉터가 생기게 되면 그 부분을 움직일 때 불편감도 생깁니다.
특히 화농성 한선염은 같은 부위에 이러한 증상이 반복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화농성 한선염 원인
화농성 한선염은 환경적 영향보다는 유전 및 호르몬의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깨끗이 안 씻기 때문에 생기는 질환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과 호르몬의 영향이 크다고 추측하고 있을 뿐, 확실한 원인을 밝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모른다는 부분은 여드름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화농성 한선염은 여성의 발생 확률이 남성보다 3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화농성 한선염 치료
화농성 한선염 치료의 기본은 고름을 빼내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항생제와 호르몬 치료를 같이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화농성 한선염의 증상이 심하다면 스테로이드제, 여성호르몬제,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게 되고, 증상의 경중에 따라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농성 한선염 관리
화농성 한선염은 수술을 한다하더라도 재발률이 50%가 넘습니다. 따라서 치료에 따르는 화농성 한선염 관리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체중 조절하기:
피부의 접히는 부분 혹은 피부 간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체중 감량이 도움이 됩니다.
2. 금연:
담배는 피부 질환을 악화시킵니다.
3. 증상 부위에 외부 자극 피하기:
겨드랑이 면도와 같이 피부에 자극이 되는 행위를 피해야 합니다.
4. 잘 씻기:
위생이 화농성 한선염의 직접 원인은 아니지만, 세균 감염에 의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세정제를 이용해 피부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5. 달라붙는 옷 피하기:
몸에 달라붙는 옷은 피부에 자극이 됩니다.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피부 관련 제품 사용 시 의사에게 문의하기:
화농성 한선염이 발생하기 쉬운 겨드랑이 부위에 지속적으로 바르는 데오도란트 제품은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농성 한선염 VS 여드름
화농성 한선염은 초기 증상이 여드름과 비슷해서 많이들 헷갈리게 됩니다. 하지만 화농성 한선염과 여드름은 분명한 차이가 있는 질환입니다.
1. 화농성 한선염은 유전적 요인과 호르몬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데 반해, 여드름은 피지와 피부 노폐물이 쌓여서 발생합니다.
2. 화농성 한선염은 주로 피부가 접히는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와 같은 부위에 반복해서 재발합니다. 여드름은 주로 얼굴과 가슴에 발생합니다.
3. 화농성 한선염은 사춘기 이후에, 여드름은 사춘기부터 발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