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사진은 판매용 사진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제작할 때 저작권 걱정 없이 직접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사진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스톡 사진 사이트는 대부분 해외 사이트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크라우드픽이라는 국산 스톡 사진 사이트가 있습니다.
목차
크라우드픽?
크라우드픽 -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www.crowdpic.net
크라우드픽은 해외 사이트 위주로 돌아가는 스톡사진 판매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한국기업입니다. 최근에 사람들에게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확실히 각인되면서, 사이트 제작자나 블로거, 유튜버 등 자신의 콘텐츠에 고품질의 사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사진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사진에 대한 저작권 개념이 철저했기 때문에 셔터스톡이나 아이스톡, 게티이미지와 같은 스톡사진 사이트가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스톡사진 판매 사이트가 외국만큼 활성화되어 있지는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크라우드픽이라는 사이트가 탄생했습니다.
크라우드픽 사이트의 장단점
크라우드픽 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한국 사이트라는 점입니다. 한국 사이트인 게 뭐가 장점이 되냐고 하실 수 있겠지만, 콘텐츠 제작을 위해 사진을 구해본 적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내 콘텐츠를 주로 소비하는 사람들이 한국 사람들이라면, 한국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한 한국 이미지가 꼭 필요하기 때문이죠.
외국인이 등장하거나 외국 배경의 이미지는 이미 충분히 구할 수 있지만, 한국인이 등장하거나 한국 배경의 이미지로 특화된 스톡 사진 사이트는 거의 없다시피 했죠. 하지만 크라우드픽을 비롯한 국산 스톡사진 사이트가 생겨나면서 한국 배경과 한국인이 등장하는 스톡 사진에 대한 기대감이 충족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크라우드픽의 단점을 꼽아보자면 아직까지는 크라우드픽 자체가 신생 사이트 이다보니 크라우드픽 사이트에 게재된 스톡 사진의 수량이 해외 사이트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크라우드픽의 인지도도 서서히 올라가고 있고, 크라우드픽에 업로드 되는 스톡 사진의 수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쌓여갈 것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크라우드픽 스톡사진 판매 가격
1. 사진(JPG, PNG): 500원/1장
2. 일러스트(AI, EPS, PSD): 1,000원/1장
크라우드픽에서는 해외 사이트와 달리 월 정액 형식의 구독 시스템이 아닌 장당 판매 시스템으로 필요한 사진만 그 때 그 때 1장씩 구매할 수 있습니다. 처음 회원가입 할 경우 1,000포인트(1원=1포인트)를 주기 때문에 jpg나 png 형식의 사진 2장 정도를 무료로 구매해볼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픽에서 스톡사진 판매자 되기
크라우드픽은 스톡사진 판매 사이트이기 때문에 스톡사진을 업로드 할 사람도 필요합니다. 메인화면 상단 탭에서 ‘작가 홈’을 선택하면 스톡사진 업로드가 가능하고, 스톡사진으로서의 가치가 있다면 크라우드픽에서의 자체 심사가 승인되어 바로 판매 가능한 사진으로 등록이 됩니다.
크라우드픽은 2017년 8월 14일부터 현재까지 베타 서비스 기간 중입니다. 그리고 이 베타 서비스 기간 중에는 크라우드픽에서 판매 수수료를 떼어가지 않고, 수익금의 100%를 스톡사진 판매자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언제 베타 서비스 기간이 끝날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사진의 수량 확보를 위해 스톡사진 판매자 유입에 힘을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스톡사진 판매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지금이 기회인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