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국 질염약

2020. 9. 14.

질염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감기 같은 질병입니다. 하지만 어디 가서 증상을 얘기하기도 부끄럽고, 숨기자니 큰 병이 되는 건 아닐지 걱정이 되기도 할 겁니다. 그래서 병원을 찾기보다는 주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국 질염약으로 버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질염에도 종류가 있고, 종류에 따라 다른 질염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목차

     

    질염이란

    질염은 질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질염이 생겼을 경우, 질 분비물, 냄새, 화끈거림, 가려움증, 성교통(성교 시의 통증), 배뇨통(소변 볼 때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질염의 종류

    세균성 질염

    “질 분비물이 누런색 혹은 회색이고, 분비물에서 생선 냄새가 나요.”

     

    세균성 질염은 질 속에 있어야 하는 ‘락토바실리’라는 유산균이 없어지고, 여러 감염증의 원인이 되는 혐기성균이라는 세균이 많아지면서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질염이 세균성 질염에 속합니다. 질 속의 유산균이 없어지면 다시 잘 안 생겨나기 때문에, 세균성 질염은 자주 재발하게 됩니다. 또한 세균성 질염의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

    “질 분비물이 흰색 치즈 조각처럼 나와요. 외음부가 가렵고, 화끈거려요. 성교통, 배뇨통이 있고, 외음부 및 질 부위에 붉은 반점과 부어오름 증상이 있어요.”

     

    칸디다 질염은 칸디다성 질염이라고도 불리며 ‘칸디다균’이라는 곰팡이균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에 생깁니다. 칸디다균은 질뿐만 아니라 입, 기관지, 장 등 사람 몸속에 원래 기생하고 있으며, 면역력이 약화되거나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감염을 일으키는데, 질 내에서는 질염을 일으킵니다. 칸디다 질염은 주로 임산부에게서 많이 생깁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심한 악취가 나는 고름 모양의 질 분비물이 많이 나오고, 외음부 쪽이 가려워요.”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원충’이라는 기생충에 의해 감염됩니다. 주로 성접촉에 의해서 전염이 되기 때문에 배우자와 함께 치료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질 내의 환경을 악화시켜서 주로 세균성 질염과 함께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트리코모나스 질염도 세균성 질염과 마찬가지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축성 질염

    “질 부위가 빨갛게 변하고, 누런색의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에 피가 섞여 나오고, 외음부가 쓰라리고 가려워요.”

     

    위축성 질염은 주로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양이 감소하면서 질 점막이 얇아지고 건조해지면서 쉽게 세균에 감염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폐경 이전이라고 하더라도 에스트로겐의 양이 줄어들면 생길 수 있습니다.

     

     

    질염의 원인

    세균성 질염

    잦은 성생활, 질 깊숙이 물로 씻는 행위, 자궁경부가 헐어서 점액이 과다분비되는 경우

    칸디다 질염

    당뇨병, 항생제의 잦은 사용, 경구피임약 복용 혹은 임신으로 인한 에스트로겐의 증가, 면역력이 약화된 경우, 꽉 끼는 하의를 즐겨 입는 생활 습관

    트리코모나스 질염

    성관계에 의한 전염, 목욕탕이나 수영장 등 물속에서의 기생충 감염

    위축성 질염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 에스트로겐 억제 약물 복용

     

    약국 질염약의 종류

    세균성 질염약

    1. 세나서트 2mg 질정(판매사: 알보젠코리아)

    출처: 약학정보원

    -종류: 일반의약품(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

    -가격: 5,000원 정도

     

    세균성 질염에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약국 질염약입니다. 약은 질정으로 되어 있고, 1일 1회 한 알을 질 속에 삽입하면 됩니다. 총 8알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연달아 8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2. 지노베타딘 질 좌제, 지노베타딘 질 세정액(판매사: 한국먼디파마)

    출처: 베타딘홈페이지

    -종류: 일반의약품(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

    -가격: 질 좌제 8,000원 정도(10정 기준), 세정액 10,000원 정도(180ml 기준)

     

    지노베타딘은 세균성, 칸디다, 트리코모나스 질염 모두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질염약 중에서도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약입니다. 질정과 질 세정액 두 가지 종류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질정인 질 좌제의 경우 10개, 20개, 50개짜리가 있는데 10개짜리면 충분합니다. 1일 1회 취침 전 한 알을 질 속에 삽입하면 됩니다. 질정이 묻어 나올 수 있으므로 라이너나 생리대를 착용하고 주무시는 게 좋습니다. 지노베타딘 질 좌제는 길이감이 있는 질 좌제 삽입기가 동봉되어 있으므로 삽입이 조금 더 간편합니다. 판매사에 따르면 지노베타딘의 경우 보험적용이 되기 때문에 산부인과 처방을 받으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노베타딘 질 세정액은 30ml, 180ml, 360ml로 총 3가지 용량이 있습니다. 사용법은 온수 1리터에 세정액 계량컵(30ml)으로 30ml를 희석하여 질 내외를 1~2회 세정하고 헹궈내는 방식입니다. 비율은 0.03%를 맞추면 되기 때문에 온수 100ml에 세정액 3ml를 희석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3. 다케다알보칠콘센트레이트액(판매사: 한국다케다제약)

    출처: 약학정보원

    -종류: 일반의약품(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

    -가격: 6,500원 정도

     

    혓바늘이 돋았을 때 바르는 것으로 유명한 일명 ‘알보칠’입니다. 알보칠은 혓바늘이라고 불리는 구내염 치료에도 도움이 되지만, 질염약으로도 효과가 있어요. 알보칠은 액체로 되어 있기 때문에 거즈에 알보칠 용액을 적시고 염증 부위를 1~3분간 눌러주면 됩니다. 3~4일 간격으로 두 번 정도 사용해보고 효과가 없으면 병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칸디다 질염약

    1. 카네스텐 질정(판매사: 바이엘코리아)

    출처: 약학정보원

    -종류: 일반의약품(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

    -가격: 13,000원 정도(카네스텐질정6day 기준)

     

    칸디다성 질염에 사용하는 질염약으로 질정 형태입니다. 1일 1회 한 알을 질 속에 삽입하는 방식은 세나서트나 지노베타딘 질 좌제와 동일합니다. 다만 카네스텐은 500mg짜리 ‘카네스텐1질정’과 100mg짜리 ‘카네스텐질정6day’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카네스텐1질정’은 한 알이 들어 있어서 하루만 사용하게 되고, ‘카네스텐질정6day’는 6일간 1일 1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2. 카로마스텐 질정 100mg(판매사: 영풍제약)

    출처: 약학정보원

    -종류: 일반의약품(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

    -가격: 5,000원 정도

     

    카로마스텐도 질정이고, 칸디다성 질염에 사용합니다. 6정이 들어있어 1일 1회 6일간 연속으로 취침 전 질정을 깊숙이 삽입합니다.

     

    3. 엘린플러스크림(판매사: 태극제약)

    출처: 약학정보원

    -종류: 일반의약품(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

    -가격: 6,000원 정도(20g 기준)

     

    엘린플러스크림은 포괄적인 항진균제로서, 칸디다 질염에도 효과가 있는 크림 형태의 질염약입니다. 판매 용량은 20g, 30g, 500g이 있습니다. 20g짜리로 사면 되고, 하루 1~2회(아침, 저녁) 정도 염증 부위에 바릅니다.

     

    4. 지노베타딘 질 좌제, 지노베타딘 질 세정액(판매사: 한국먼디파마)

     

    지노베타딘 질 좌제와 질 세정액은 칸디다 질염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약

    1. 지노베타딘 질 좌제, 지노베타딘 질 세정액(판매사: 한국먼디파마)

     

    지노베타딘 질 좌제와 질 세정액은 트리코모나스 질염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2. 항원충제(전문의약품)

    - 후라시닐정-메트로니다졸(판매사: 씨제이제일제당)

    출처: 약학정보원

     

    - 파소질정-티니다졸(판매사: 영풍제약)

    출처: 약학정보원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기생충으로 인한 감염증이기 때문에 항원충제라는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항원충제의 종류에는 후라시닐정, 파소질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항원충제는 위에 소개한 약들과 달리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트리코모나스 질염이 의심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고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치료방법입니다.

    위축성 질염약

    윤활 성분이 있는 일반적인 질 크림으로 건조한 질 내부에 도포할 수 있습니다. 크림으로는 아모르젤(100ml 기준 15,000원 정도)이나 이너감 멀티 케어 에센스 젤(30개입 기준 25,000원 정도), 아스트로글레이드(73.9ml 기준 20,000원 정도) 등이 있고, 이는 일반의약품이 아닌 의약외품으로 분류되며,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축성 질염은 근본적으로는 에스트로겐 부족이 원인이므로 에스트로겐을 복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병원 진료 후, 처방을 받고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 질염약의 유의사항 및 부작용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약국 질염약의 경우 대부분이 질정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질정 형태의 약 성분은 콘돔과 같은 고무나 라텍스 제품의 성분을 약화시킬 수 있고 심한 경우 고무가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임을 하는 경우에는 질정 형태의 약국 질염약을 사용하는 데 유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의사의 처방을 받아먹는 질염약을 드시게 되는 경우에는 구역질, 구토, 설사, 두통과 같은 부작용이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소변 색이 진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염 예방법

    1. 질이 습한 환경에 놓이지 않도록 면 소재의 속옷을 사용합니다.

     

    2. 가급적 꽉 끼는 하의를 착용하지 않습니다.

     

    3. 질 내부는 산성이 유지돼야 하므로, 질 내부를 자주 씻어내지 않습니다.

     

    4. 잦은 항생제 사용은 칸디다 질염의 원인이 되므로 남용하지 않습니다.

     

    5. 용변을 본 후에는 항문의 세균이 질로 옮겨오지 않도록 앞에서 뒤쪽으로 닦습니다.

     

    6. 세균성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