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에 도전하고 있는 김제제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학점은행제로 진행중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위 합격 소식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8월 28일이 학위 수여식이었습니다. 8월 후기 수여식은 원래 현장에서 개최되지 않고, 8월 28일부터 학위증 우편 신청 및 학위 증명서가 발급이 된다는 의미로만 보시면 됩니다. 2월 전기 수여식은 실제로 개최한다고 하네요. 학위 수여는 되었지만 학위증에 아직 내 손에 없습니다. 따라서 8월 후기 학위취득자들은 ‘학위증 우편 신청’이라는 것을 별도로 해야 합니다. 오늘은 학위증 우편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로그인 한 후, 메인 화면에 있는 ‘학위증 우편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학위증 신청과 관련된 안내 사항과 우편 수령, 내방 수령 방법에 대한 안내가 자세히 나옵니다. 학위증 신청 내용 중 ‘재발급 불가’라는 내용이 있네요. 이건 대학교도 마찬가지였나봐요. 딱히 보관에 신경을 안 쓰고 있었는데, 이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위증은 분실이 안 되게 잘 보관해놔야 될 것 같습니다.
밑에는 우편 수령에 대한 안내가 나와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 및 계좌이체 결제가 가능하고, 학위증 우편 신청 비용은 3,790원입니다. 특히, 등기 우편이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 수령을 해야 합니다. 본인 직접 수령이 가능한 주소를 준비해주세요.
내방 수령에 대한 안내입니다. 우리는 우편 신청을 할 거기 때문에 넘어가시고, 밑에 있는 ‘학위증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학습자 정보가 자동으로 뜹니다. 밑에 있는 우편신청 기본정보에서 주소와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학습자 정보에 입력된 내용이 맞는지 이름과 전화번호, 주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해주세요. 입력 내용이 모두 맞다면 밑에 있는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저는 카드 결제로 진행했는데, 결제하고자 하는 카드 종류를 선택하시고 일반적인 카드 결제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결제가 잘 완료되었는지 확인하시려면 다시 메인화면에서 [학위증 우편신청]→[신청내역 조회]로 들어가면 됩니다. 위의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처리 상태에 ‘접수완료’라고 떠있으면 정상적으로 신청과 결제가 완료된 것입니다.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의 안내에 따르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학위증은 9월 4일부터 일괄적으로 발송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익일 특급으로 발송될 예정이니 하루 이틀 내에 저에게 도착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홈페이지에서 한국어교원 자격 심사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 때는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성적증명서와 학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고, 출력한 증명서를 신청서와 함께 국립국어원으로 등기 발송해야 합니다. 오늘은 학위증 우편 신청까지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국립국어원 심사 신청에 대해 알아볼게요.
댓글